최고의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2회)
어느 정도 분량으로 포스트를 작성하는게 좋을까요?
오늘은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글의 분량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사실 여기에 대한 정답은 있을 수도 없고, 상황에 따라 긴 글이 인기가 있을 때도 있고, 그 반대로 짧은데도 오히려 더 인기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웹상에서 문서를 읽을 때의 집중력은 인쇄물을 보다 집중하는 시간이 짧다는 건 여러 연구 결과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자료에 의하여 일반 사람들이 한 블로그에서 머무는 시간이 대략 100초 내외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얼마인가 하는 숫자가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1분도 안되는 생각보다 짧은 시간이라는 것만은 확실지요.
이 말은 우리가 포스팅을 할 때, 그 분량은 대략 100초 내외의 시간 내에 읽을 수 있게 조절하는 것이 좋음을 짐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너무 짧아도 읽는이는 흥미를 느끼기 어려울 것이고, 반대로 너무 길어도 아예 처음부터 질려버리는 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단어 수로 본다면 아마도 약 250단어에서 1000단어가 되는데, 가급적 이 정도의 분량 내외로 포스트은 길이를 조절하는게 효과적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포스트의 분량은 당신이 작성하려고 하는 포스트의 주제나 분야에도 연관되어 있습니다.글의 내용이 상품에 관한 리뷰라면 일반적으로 좀 길게 쓰는 경향이 있으며, 뉴스에 관련된 내용이라면 상대적으로 짧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좀 원론적이긴 하지만,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나 내용을 이해시킬 수 있을 정도의 분량으로 최대한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 본론 외에 더 많은 내용을 주저리주저리 다루다 보면 불필요하게 길어지게 되어 정작 핵심내용까지 전달하지 못하게 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짧게만 쓰려다 보면 읽는이를 이해시키지 못하는, 먼가 부족한 포스트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자, 그럼 이제 성공적인 포스팅을 위한 두번째 원칙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 것을 전달하려는 욕심을 버리고 적당한 분량을 글을 서로 링크하여 최대한 오랫동안 당신의 블로그에 머물 수 있도록 유도하는 편이 훨씬 경제적임을 잊지 마세요.
다음 회에서는 포스트 제목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by 세상쟈키]
☞ 관련 글 더 읽기 : 어떻게 하면 가독성을 더 높일 수 있을까요?
(본 내용은 http://wikilearn.co.kr/84에서 퍼 온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