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Facebook고급과정

[페이스북][SNS][인터넷]Facebook 페이지

조태형 2012. 5. 6. 18:15



[페이스북][SNS][인터넷]Facebook 페이지


1. 페이스북 페이지란?

페이지는 회사, 조직 및 브랜드가 자신들의 소식을 공유하고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타임라인과 마찬가지로, 앱을 추가하거나 소식을 게시하거나 이벤트를 여는 등의 활동을 통해 페이지를 회원님의 취향에 맞게 바꿀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게시하면 방문자들의 참여가 높아지고 수가 늘어납니다. 회원님의 페이지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뉴스피드에 업데이트가 표시됩니다. 

개인 계정에서도 Facebook 페이지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조직, 기업체, 유명인 또는 밴드의 공식 대표자만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페이지와 개인 프로필(타임라인)의 차이점은?

프로필(타임라인)은 개인을 대표하고 개인의 이름으로 만들어지지만 페이지는 Facebook 페이지에서 조직, 기업체, 유명인 또는 브랜드를 홍보합니다. Facebook 페이지는 실제 조직의 공식 대표자가 조직을 대표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는 개인 Facebook 프로필(타임라인)을 가진 관리자에 의해 관리됩니다. 페이지는 Facebook 계정과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므로 회원님의 프로필(타임라인)과 분리된 별도의 로그인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치 그룹과 이벤트처럼 Facebook 내에서 서로 다른 실체일 뿐입니다. 프로필(타임라인) 내에서 페이지를 설정한 후에는 이 페이지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다른 관리자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회원님의 페이지로 연결한 사용자들은 회원님이 페이지 관리자이라는 사실을 알 수 없으며 회원님의 개인 계정에 액세스할 수도 없습니다.


3. 페이지와 그룹의 차이점은?

페이지는 실제 조직, 기업, 유명인 및 브랜드가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팬들과 의사 소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공식 대표자만 페이지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룹은 소규모 인원이 공통 관심사에 대해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비공개 공간을 제공합니다. 누구나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이지

  • 공개 설정: 페이지 정보 및 게시물이 공개되며 일반적으로 모든 Facebook 사용자에게 표시됩니다.
  • 대상: 누구나 페이지에 좋아요를 설정하면 연결되어 업데이트된 뉴스피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 좋아요를 설정할 수 있는 사람의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페이지 관리자는 페이지 이름으로 게시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게시물은 페이지에 좋아요를 설정한 사람들의 뉴스피드에 나타납니다. 페이지 관리자는 페이지를 위한 사용자 지정 앱을 만들고, 페이지 인사이트를 확인하여 페이지의 성장 및 활동을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


그룹

  • 공개 설정: 그룹에는 공개 설정 외에도 더 많은 개인 정보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밀 및 비공개 그룹에서는 그룹 멤버만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 대상: 그룹 멤버는 승인을 얻거나 다른 회원에 의해 추가되어야 합니다. 그룹이 특정 규모에 도달하면 몇 가지 기능이 제한됩니다. 잘 알고 있는 몇몇 사람들과 함께 그룹을 만들어서 운영하는 것이 가장 유용한 방법입니다.
  • 커뮤니케이션: 그룹에서는 기본적으로 한 멤버가 그룹에 글을 게시할 때마다 다른 멤버들에게 알림이 전달됩니다. 그룹 멤버는 채팅에 참여하고, 공유 사진첩에 사진을 업로드하고, 그룹 문서를 공동 작업하고, 다른 멤버를 그룹 이벤트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4. 페이지 만들기

Facebook을 사용하여 조직을 대표하고 싶은 조직, 기업체, 유명인 또는 브랜드의 공식 대표자가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페잊를 만들려면 "고객센터 - 페이지- 페이지 만들기 및 관리 - 시작하" '에 들어가면 됩니다.  다음의 주소로 들어 갑니다.

https://www.facebook.com/pages/create.php



위의 카테고리중에서 원하는 분야를 선택합니다. 예로서 비영리, 자선단체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클린 SNS운동본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비영리단체명 클린 SNS운동봅부를 입력후 Facebook이용약관을 동의합니다에 첵크후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프로필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페이지소개를 입력합니다.



우하단의 "좋아요"버튼을 클릭합니다.



친구초대를 위한 창입니다. 우하단의 "다음"버튼을 클릭하세요.



이메일 연락처에 있는 사람 초대창입니다. 우하단의 "다음"버튼을 클릭하세요



"공유하세요"창입니다. 우하단의 "타임라인에 게시하기"버튼을 클릭하세요.



드디어 완성된 페이지가 아래와 같이 나타압니다



커버추가를 합니다.

"좋아요 늘리기"버튼을 클릭하여 좋아요를 클릭해 줄 친구들을 초대합니다.

타임라인에 글쓰기를 합니다.


5. 페이지를 삭제하는 방법


  • 페이지의 관리자 패널을 오픈합니다.
  • 관리 를 클릭합니다.
  • 페이지 관리를 선택합니다.
  • 왼쪽 사이드바에서 권한 관리를 선택합니다.
  • [회원님의 페이지 이름] 삭제를 클릭합니다.



6. 페이지 사용의 예

다음의 예는 "페이스북 길라잡이"의 저자 김기한씨가 페이지운용의 예를 설명한 것을 퍼온 내용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facebook.com/media/set/?set=a.358842790815418.90326.137018349664531&type=1 에 들어가 보세요.



(1) 커버이미지 : 프로필에서처럼 851픽셀x314픽셀의 이미지로 꾸민다.
(2) 페이지 대표 이미지 : 180x180 크기로 사용할 것을 권장.
(3) 페이지 이름 및 간단 개요 : 이름 및 팬의 숫자,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의 숫자, 체크인한 사람의 숫자를 보여준다.
(4) 메시지 :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페이지 운영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옆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전에는 페이지 화면 좌측 맨 아래에 있던 메뉴들이 자리하고 있다. 예를 들어, '페이지 공유하기', '좋아요 취소', '좋아하는 페이지로 추가/삭제' 등이 있다.
(5) 페이지 설명 : 이전에 페이지 화면 좌측에 있던 '개요'. <내 소개>를 클릭하면 이전의 <정보> 탭에서 보여주던 내용을 볼 수 있다.
(6) 앱 위치 : 이전 페이지 화면의 좌측에 메뉴로 보여주었던 모든 탭들이 이곳에 보여지게 된다. 오른쪽 끝에 11이라는 숫자 부분을 클릭하면 나머지 앱들도 볼 수 있다. 처음화면에서는 4개의 앱만 보여주므로, 선별해서 팬의 주목도를 끌어올리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앱은 모두 12개까지만 사용할 수 있고, 가장 큰 변화는 기존의 520픽셀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표현하던 것을 810픽셀까지 확장해서 앱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7) 소식 골라보기 : 이전의 페이지에서는 '페이지 게시물'과 '전체 게시물'로 되어 있던 것을 좀 더 자세하게 구분해서 볼 수 있다.  우선 초기설정은 '하이라이트' 소식을 보여준다. 클릭하고 '친구 활동', '페이지 게시물', '다른 사람의 게시물' 별로 볼 수 있다.
(8) 담벼락 : 상태, 사진, 질문, 마일스톤. 마일스톤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들어왔다. 프로필 타임라인에서 사용하는 <중요 이벤트>와 같은 기능이다. 즉 페이지의 히스토리를 과거의 시점에 추가할 수 있는 용도로도 사용한다.
(9) 페이지를 좋아하는 친구 : 내 프로필 친구중 누가 이 페이지를 좋아요하는지를 보여준다.
(10) 이전 하이라이트 : 이전에 작성했던 글 중에서,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의 친구가 작성한 글을 랜덤으로 보여준다. 위 9번의 친구 위젯과 연관된 게시물 노출이어서, 팬의 페이지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도 있겠다.
(11) 다른 사람들의 게시물 : 페이지의 팬들이 게시한 글 목록만을 따로 위젯으로 보여주고, '전체 보기'를 클릭하면 새로운 팝업창에서 볼 수 있다.  운영자의 입장에서 보면, 팬의 활동에 대해 이전보다는 쉽게 피드백해줄 수 있겠다.
(12) 맨 위에 고정된 게시물 : 특정 게시물 하나를 항상 상단에 노출시키는 기능이 제공된다. (7일간 노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