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IT자료

최고의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3회)

조태형 2007. 12. 7. 22:48
 
제목을 어떻게 달면 좋을까요?

당신의 블로그로 찾아온 손님에게 각별한 인상을 남기는데 있어 당신 블로그만의 독특한 디자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당신이 올린 포스트들의 제목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은 어떻게 하면 제목을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자.

많은 성공적인 블로거들이 자신이 올리는 포스트 제목을 통해 많은 방문자를 끌어들이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어떤 제목은 좋고, 어떤 제목은 아니다 하고 딱 잘라서 말할 만큼 명쾌하게 정해진 규칙이 있을 수는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부터 소개하는 6가지 Tip을 활용한다면 꽤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원칙3] 제목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 성공적인 제목을 만들기 위한 6가지 Tip

1. 심플,심플,심플
몇몇 연구자료에 의하면, 성공적이라 할 만한 대부분의 제목들이 보여주는 공통점은 짧고, 간단하며 이해하기 쉽다는 것이다. 제목이 짧으면 짧을수록 검색엔진을 통해 쉽게 검색되어 진다. 가급적 40글자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렇게 하면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되어질 때 제목 전체가 노출되어 잠재 방문자의 시선을 사로잡기에도 용이하게 된다.

2. 관심을 끌어라
관심을 끄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나 좀 봐 주세요!!"하고 호소하듯 제목을 달거나, 아예 충격적이거나 논쟁꺼리가 될만 하게 한다던지, 당황스럽게 하는 느낌으로 제목을 다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런 방법은 확실히 관심을 끌어서 방문을 유도하는데 효과를 발휘한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당신이 오려둔 포스트의 내용이 터무니없이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에는 방문자의 신뢰를 잃어버리고 마는 마이너스 효과도 있을 수 있음을 잊지 말자. 쉽게 말하면 방문자에게 거짓말을 하게 된 셈인 것이다. 내용과는 상관도 없는 너무 과장되게 제목을 달기보다는 자신이 알지 못하는 무엇인가를 당신이 줄 수 있을 것이다라는 작은 기대감 정도를 생길 수 있게 적당히 관심을 끌 수 있을 정도인 것이 좋겠다.

3. 필요한 무엇인가를 충족시켜 줄 것이라는 느낌이 들도록 하라
...하는 방법이나 어떤 노하우나 해결 같은 제목이 목록의 상위에 랭크되는 것을 종종 보았을 것이다. 이런 제목들(물론 포스트 내용도 그런 내용이어야
함은 명심하자)과 이런 글들은 보통 사람들의 관심사이기도 하고, 그것이 무엇이건 방문자에게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켜줄 것이라 기대감을 생기게 하기 때문이다.  

4. 어떤 내용을 읽게 될 것인지 짐작할 수 있게 하라
일부 사람들 중에는 뭔가 모호하고 티저효과를 주는 제목에 끌리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이 포스트를 읽거나 보고 나면 내가 무엇을 알게 되겠구나 또는 얻어 갈 수 있겠구나 하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제목에 좀더 끌리게 된다. 따라서 제목에서 여러분들이 무엇을 얻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라는 것을 내포하거나 짐작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5. 키워드를 사용하라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제목을 통해서 어떤 형태로든 당신의 포스트가 검색되고 발견될 수 있게 할 필요가 있다.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제목의 중간이나 끝부분보다는 시작 부분에 키워드를 사용하라.  

6. 제목을 달 때 좀더 고민하라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자기가 작성하고 있는 포스트의 내용에 너무 집착하고 애착을 가지다 보니 훌륭한 포스트를 만들어 놓고도 너무 평범하고 눈에 띄지도 않을 것 같은 제목을 달아버리고 만다. 안타깝게도 그런 글들은 넘쳐나는 포스트들 어느 구석에 파묻혀 햇빛을 영영 보지 못하게 되고 만다. 제목을 달 때, 적어도 포스트 내용을 고민하는 것 만큼이라도 좀더 고민하고 고려하라.
[by 세상쟈키]

(본 내용은 http://wikilearn.co.kr/84에서 퍼 온 글입니다)